본문 바로가기

관계와 철학

인간관계 관련한 사자성어

인간관계 관련한 사자성어 모음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태어날 때부터 타인의 도움과 보호를 필요로 하는 의존적 존재이기도 합니다. 인간관계 인간 관계 그리고 대인관계는 둘 이상의 사람이 빚어 내는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관계입니다. ​ 이러한 관계는 추론, 사랑, 연대, 일상적인 사업 관계 등 사회적 약속에 기반을 둔다고 하네요. ​이러한 인간관계 관련한 사자성어에 대해 전해봅니다.

 

 

◎ 인자무적 ​ : 마음이 너그럽고 슬기로우며 덕행이 높은 사람은 적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덕행이 높은 사람이라도 적은 있기 마련이죠.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는 적이 훨씬 적겠죠. 그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유들유들한 태도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도리성혜  : 덕이 있는 사람은 가만히 있어도 절로 사람이 모인다는 의미입니다. 사람이 모이는 사람들에게는 이유가 있지만 덕이 있는 사람들에게 모이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 이야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백아절현 : 자신의 절친한 벗의 죽음을 슬퍼한다는 의미입니다. 누구나 이런 일을 겪게 되는데요. 절친한 벗의 죽음을 슬퍼하지 않을 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월동주 : 이해관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이가 좋지 않은 사람과 일을 같이 해야한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이런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누구나 경험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일을 위해 사람과의 관계를 해야할 때 본인의 의사도 잘 결정해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도 바람직해보입니다.

 

삼익지우  : 사귀어 이로운 세 종류의 벗을 일컫는 말입니다. '정직한 사람, 성실한 사람, 견문이 넓은 사람'을 말합니다. ​가까이 함께하여 본인에게도 발전이 되는 방향에 좋은 벗들과 함께 하세요.

 

표리부동 : 마음이 음흉하고 불량하여 겉과 속이 다름을 의미합니다. 이런 벗 혹은 관계는 가까이 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인간 관계에 있어서 사람을 잘 거르는 것도 사람 보는 눈이 필요하다는 것도 이러한 이유일 듯 싶습니다. 

 

감탄고토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제 비위에 맞으면 좋아하고 틀리면 싫어하는 간사함 신의를 돌보지 않고 사리를 꾀한다는 뜻입니다. ​

 

구밀복검 : 입 속에는 꿀을 담고 뱃속에는 칼을 지녔다는 의미입니다.  말로는 친한체 하지만 속으로는 은근히 해칠 생각을 품고 있음을 비유한다고 합니다.

 

면정복배 : 눈앞에서는 복종하고 등뒤에서는 배반한다는 의미입니다.  면종후언과 같은 의미이기도 하며 표리부동한 사람처럼 인간관계 관련한 비슷한 의미라 할 수 있겠습니다.

 

곤수유투 ​ : 곤경에 빠지게 되면 쫓기는 짐승도 사람을 향해 덤벼든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곤경에 처하게 되면 약자도 강자를 해치려 한다는 것입니다. ​ 약해 보인다고, 나한테는 절대 안 된다고 상대를 얕잡아봐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그건 행실도 잘못된 것이지만, 인간관계를 하면서 본인 보다 약자란 없습니다. 다 동등한 인간일 뿐입니다. 잘못 건들었다간, 큰 코 다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이 증오를 제대로 품으면 지능이 높기 때문에 짐승보다도 무서워집니다.

 

소리장도 : 말과 속셈이 다른 것, 겉으로는 미소를 띄우고 온화한 것 같으나 내심으론 음흉, 악독함을 의미합니다. 

 

외친내소  : 겉으로는 친한 척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한다는 의미입니다. 의외로 사자성어중에 멀리해야 할  관계들을 간결하게 말해주는 표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찐친이라는 말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사자성어와는 잘 맞지않는 언어지만 진정한 벗을 가까이 해야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다언수궁 : '말을 많이 하면 수가 막힌다'는 뜻 ​ 노자 도덕경 5장에 나오는 한 구절 입니다.​ 말을 많이 하는 사람 치고 실수 안 하는 사람이 있을까, 말이 많은 사람은 신뢰성이 떨어지고 가볍게 보이게 됩니다. 약장수나 사기꾼들은 말이 많다는 것도 이러한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말을 많이 하면 그만큼 책임도 뒤따르게 마련인데 말을 해버린 만큼이나 행동이 따라주질 못하면 그 사람은 자가당착에 빠져 궁해지게 마련이다. 言行一致 언행일치가 안되는 것이다.

 

 

요산요수 : 어진 사람은 의리에 밝고 산과같이 중후하여 변하지 않으므로 산을 좋아 한다는 의미 입니다. 지혜있는 사람은 사리에 통달하여 물과 같이 막히는 것이 없으므로 물을 좋아합니다. 이는 지혜로운 자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한다. 지혜로운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지혜로운 자는 즐기고, 어진 자는 오래산다는 의미입니다.

지혜와 어진이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사자성어이기도 합니다.

 

매독환주 ​ : 꾸밈에 현혹되어서 정말로 중요한 것을 잃는다는 의미입니다. ​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해당되는 말이 아닌가 싶어 포함했습니다. 꾸며진 사람 때문에 정작 내게 소중한 사람을 잃어서는 안되겠습니다.

 

간담상조 ​ : 서로의 속마음을 털어놓고 친하게 사귄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인간관계 관련한 사자성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 옆에 있어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 한번이라도 시간을 내어 서로의 고민 서로의 대해 알아보는 의사소통 해보신적 있는지 다시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남에게도 사랑받는다. 인간관계 관련한 사자성어는 아니지만 마지막으로 꼭 전해드리고 싶은 명언이에요. 첫 번째는 나를 사랑하기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준비한 인간관계 명언은 여기까지입니다.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길 바랍니다. 모두 따뜻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인간관계 관련한 사자성어  뿐만이 아니라 좋은 말들 정말로 많습니다. ​ 당신 옆에 있어주는 친구,가족, 동료 분들에게 오늘은 먼저 손을 내밀어서 고생했다, 사랑한다, 고맙다 한마디씩 전해주는 따뜻한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